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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적용범위

     유압햄머 공법으로 파일을 시공하여 설계 허용지지력 이상의 효과를 얻어 품질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책임사항과 파일의 운반 및 취급, 시공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2. 용어의 정의

     2.1 유압햄머 :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램(중추)을 들어 올린 후 실린더내의 램(중추)을
                    낙하의 충격력에 의해 파일을 직접 타격시키는 햄머.

     2.2 PILE : 지층 깊숙히 관입하여 상부 구조물로부터의 응력을 지반에 골고루 전달하는
                말뚝.

     2-3 최종관입량 : 말뚝타입시 허용지지력 값을 얻기위한 말뚝의 최종 10회 평균침하량.

  3. 책임사항

     3.1 현장 관리자 및 항타기사 (겸직가능)

       1) 시공, 품질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2) 검사 및 시험관리 업무상태를 점검할 책임이 있다.

       3) 소속직원들을 지휘 통솔할 책임이 있다.

       4) 부적합 사항을 처리한다.

       5) 항타기 조작. ( 항타 기사 )

     3.2 반장

       1) 항타기 신호 및 주변 업무를 수행한다.

       2) 항타기, 유압햄머, 와이어 등 기타 부속자재를 점검한다.

       3) 위치편차, 수직, 중파 여부를 확인한다.

       4) 파일상태를 파악한다. (치수,규격,외관)
 
       
       5) 관입량 체크를 한다.

     3.3 비계공

       1) 항심찾기 및 보존

       2) 파일묶기 및 와이어 끌기

       3) 파일을 정위치에 수직으로 세운다.

     3.4 용접공 (파일 이음시)

       1) 파일 용접부위를 브러쉬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2) 상단파일과 하단파일을 편차없이 수직으로 정확히 세운다.

       3) 파일 이음부에 틈새없이 용접한다.

       4) 용접후 용접상태 검사를 실시한다.

  4. 시공방법

     4.1 파일운반 및 취급

       1) 운반 및 취급시 말뚝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현장반입 말뚝중 규격미달 제품 및 균열발생 제품은 별도 적치후 조취를 취한다.

       3) 저장장소는 가능한 말뚝박기에 가깝고 배수가 양호하고 지반이 견고한 곳을 택한다.

       4) 말뚝 받침대는 수평되게 하고 2단 이하로 쌓는다.


       5) 파일 종류 및 규격별로 저장한다.

     4.2 시항타

       1) 시험말뚝은 실제말뚝의 무게와 단면을 가진 본항타용 제품으로 하며 실제 말뚝박
          기에 적용될 타격에너지로 박는다.

       2) 시항타는 당초 설계된 길이 보다 길이가 긴말뚝을 사용하고 위치선정은 지형상 이
          질 지층 길이변화가 예상되는 곳, 이상지층등 필히 확인을 요하는 곳을 선정한다.

       3) 시항타를 할 때 관입량을 검측하고 파일번호를 기재하며 설계심도와 상이한 경우
          설계변경 요청을 한다.

       4) 지지층이 호박돌, 전석, 지장물철거잔재매설, 불규칙 토층으로 인하여 도면대로
          시공이 어려울 경우 발주처나 감독관에게 보고한다.

     4.3 본항타

       1) 파일 위치확인 및 세우기

         1-1) 항심을 확인 후 장비를 작업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이동 거치시킨다.

         1-2) 말뚝을 세울때 매다는 위치는 말뚝선단부의 3/10 지점에 와이어 로프를 걸어
              세운다.

         1-3) 말뚝을 세울때에는 매다는 위치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고 Leader 정면에서 
              들어올려 말뚝의 선단을 항심의 위치에 정확히 맞추어 착지시킨다.

         1-4) 말뚝을 세우기 위하여 말뚝을 끌어 올릴 때 이미 시공된 말뚝에 부딪쳐
              충격을 가하거나 Leader에 충돌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1-5) 파일의 수직확인은 파일이 잘 보이는 위치에 다림추를 설치하여 확인한다.

       2) 항타

         2-1) 파일 박기 순서는 크레인의 이동 경로를 감안하여 순서적으로 박아나가고 특히



              크레인 이동시 이미 시공된 파일을 타고 넘는 사례등이 발생치 않도록 유의 
              한다.
         
         2-2) 말뚝머리 파손 방지를 위한 쿠션(Cushion)은 두꺼운 것일수록 효과는 있으나
              햄머의 능률이 저하되므로 가마니 또는 합판을 사용하여 햄머와 캡 말뚝의 축
              이 일직선 상에 오도록 조정, 확인한다.

         2-3) 초기타격은 서서히 하여 말뚝의 타입방향 수직 등을 확인하면서 가속 타입한다.

         2-4) 타입 중 말뚝의 기울어짐에 주의하고 해머의 가로 흔들림의 편심타격을 방지하
              도록 하여야 한다.

         2-5) 시공중에는 햄머의 낙하방향과 캡 및 말뚝의 축이 항상 동일 일직선상에 있
              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6) 1개의 말뚝을 타입하기 시작하면 도중에 중지하지 말고 연속해서 그 말뚝의
              타입을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7) 항타 작업 중 쿠션이 손상된 경우는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

         2-8)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침하량에 도달하면 그 이상 무리하게 박지 
              않는다.

         2-9) 말뚝이 비교적 근접한 간격으로 항타될 때 인접말뚝의 융기현상을 관찰하고 융
              기가 일어나는 말뚝은 재항타 하여 원상태로 복구 시킨다.

       3) 최종 관입량 측정

         3-1) 최종 관입량은 말뚝타입기록표 용지를 파일면에 부착하고 고정된 지지대를 이
              용하여 검은 싸인펜 등으로 측정하며 10회 타격시의 평균값으로 한다.

         3-2) 최종관입량 측정방법

     * 동광 유압 해머
     

      Ra : 허용지지력                        W : 햄머(램)의 중량
      S  : 파일의 관입량                     H : 낙하고
      C  : 탄성변형량의 총량                 P : 파일중량
      W : 햄머(램)의 중량                    Wd : 캡및돌리기중량

     * 윤탄 유압 해머
          
   

       R : 동적허용지지력             n = 0.6, PC와 PHC파일            W p : 파일중량
       S : 파일의 관입량                  0.7, 강관파일                   n : 반발계수
       C : 탄성변형량의 총합          e = 0.8 HHK 해머 PC와 PHC파일
       W : 햄머(램)의 중량                0.9 HHK 해머 강관파일
       W h: 햄머(램)의 중량               0.85 HHK 해머 PC와 PHC파일
       h : 낙하고                         0.95 HHK 해머 강관 파일

     4.4 보강타

       1) 설계위치에서 75~100mm 벗어난 경우
          중심선 외측으로부터 벗어난 만큼 기초 확대 및 철근 1.5배 보강 배근도록
          조정, 확인한다.

       2) 설계위치에서 150mm 초과하여 벗어난 경우
          구조검토하여 추가항타.

       3) 수직 시공이 되지 않은 경우 (기울기 1/100 이상)
          보강파일시공

       4) 중파된 경우

          설계위치에 인접하여 추가항타하고 파일 중심선에서 벗어난 만큼 기초폭 확대하고
          철근 1.5배 배근